운동으로의 전환에 새로운 분기점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대중운동으로의 전환은 학생운동 또한 예외는 아니었고, 군부독재의 폭압적인 탄압에 맞서 선도적인 반정부/반독재 투쟁이 각 운동진영 및 전 사회적으로 전개되면서 각 운동 주체의 역량이 강화되고, 운동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시
사회적 상황의 일단이 아닌가 싶다. 1980년대운동은 위대한 대중의 각성과 근대를 극복하고자 한 성취를 이루어 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들의 무의식 속에는 넘어서지 못한 어두운 근대의 잔영들이 쌓여 있다. 이 과제는 다시 목청 높여 탈근대니 반근대란 신화를 만들어 내기보다는, 80년대의 신화가
사회모순의 가장 직접적인 피해자인 민중을 중심으로 하는 개혁일 때에만 의미가 있을 것이다. 즉 노동자는 이 땅의 진정한 개혁의 주체라고 할 수 있다. 노동운동은 자본주의 사회의 본질적 성격에 의해 노동자의 존재조건 그 자체로부터 변혁운동의 주체로 발전해 가는 필연성을 가지고 있다.
시킨다는 것이다.
1980년대의 소설문학은 사회변혁운동의 자장 속에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시대의 영향을 받을 수 없었다. 비민주적이고 부도덕한 정치권력에 의해 이루어진 광범위한 폭력이 1980년대사회 전체를 잠재적 저항 세력으로 몰아가는 분위기에서, 1980년대 소설은 저항으로서의 글쓰기
년대 민주노조운동을 지지, 후원했던 자유주의적 기독교노동운동 EH한 위축, 보수화됐다. 그 이유 가운데 하나는 유신체제 말 이후 지속된 파시스트 권력의 산업선교, 노동선교에 대한 이데올로기 공세였고, 다른 하나는 노동운동의 급진화 경향 때문이었다. 산업선교에 대한 용공시비가 본격화되면서,
시로 나오면서, 1) 광범위한 유휴노동력이 존재하였으며 이 가운데 자본에 의한 노동의 형식적 포섭이 이루어져 2)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3) 노동자들의 사회, 경제적 저항을 억압하는 수단이 되었다.
2. 자본주의 형성기 노동운동
자본주의
사회세력은 식민지 시대 이래의 변함없는 과제인 반제반봉건 혁명을 철저히 수행하여 자주적인 민족국가를 건설하고 자립적인 민족경제를 수립하려는 시도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본데 대신하여 남한에 진주한 미군정은 모든 사회변혁운동을 처음부터 탄압하기 시작하였고, 식민지 시대의 경제 구
사회운동을 폭동집단(mobs), 대중(mass)이나 군중(crowd)보다는 통합되어 있고 지속적이나, 정치적 클럽이나 결사체(association)만큼 조직화되어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사회운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을 소속감과 연대, 다시 말해서 집단의식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집단의식은 활발한 참여를
시작한 노령 연해주의 한인사회는 1910년의 ‘합방’까지 20여만 명을 헤아렸다. 이들은 황무지 개척과 러시아의 시베리아 개발추진에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생활터전을 닦고 한인사회를 이룩했다. 이 가운데 한인민족운동의 중심지가 된 곳은 블라디보스톡(해삼위)이었다. 이곳에는 1893년에 이미 한인